[네이비 학술행사 인사말]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 과학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전쟁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민국 해군은 해군혁신 4.0을 기반으로 전장영역 확대, AI 및 유•무인 복합체계 중심으로 미래전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이순신 방위산업전은 미래 전장에 대비해 민관군 및 산학연이 협력하여 정보를 나누고 학술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신기술 국제 포럼에서는 "해양영역인식(MDA)을 위한 위성 및 활용기술"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포럼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재 해군은 해양영역에서의 모든 적대행위 방지와 해양영역 내의 취약점을 줄이기 위하여, 국가가 이용 가능한 감시자산을 활용한 해양정보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해양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올해는 ‘2024 함정기술/무기체계 세미나’를 동시에 진행하여 함정 및 해양무기체계 관련 다양한 분야별 논문을 발표하는 자리를 함께 마련하였습니다.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정예해군으로 혁신을 위한 병력 절감형 함정 및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설계」를 주제로 국내외 함정기술•무기 체계 전문가들의 초대하여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를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차세대 해양안보 연구를 위해 사관생도들의 포스터 발표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사관생도들이 이해하고 연구하는 대한민국 해군의 유•무인 복합체계와 관련 과학 기술 및 발전 전략을 살펴봄으로서 세대간 소통을 원활히하고 보다 창의적인 연구 발전의 기회로 삼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방위산업전 기간 중 병행해서 열리는 ‘24년 충무공학술세미나에서는 충무공과 한국 해군을 대주제로 기조강연과 충무공 관련 5개의 소주제 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미래 전장을 대비하는 기술, 전략, 무기체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토론을 바탕으로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사오니 바쁘신 와중에서도 다양한 네이비 학술행사에 참가하시어 해군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